NFT 용어, 메타버스 필수 상식 정리 (5가지 카테고리)

NFT 용어 정리했습니다. 메타버스에서 꼭 필요한 기술이 NFT인데요. 메타버스 세상을 쉽게 이해하고 NFT 정복하기 위해서 NFT 용어를 반드시 익혀야 합니다. 용어사전 격인 이번 글을 자주 보시고 접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 차


NFT 용어 정리

NFT

한국말로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뜻입니다. Non-Fungible Token 약어입니다. 디지털 자산에 블록체인 기술을 입혀 소유권을 확인하고 복제 불가능하기 때문에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메타버스 세상에 널리 활용될 전망입니다.

느프트 / 늪

NFT를 한국어로 표현한 방식입니다. 관련 용어로 늪린이 등 NFT 초보자 등을 의미하는 단어로 파생됩니다.

PFP NFT

프로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NFT입니다. Picture for profile 약자입니다. 대표적인 PFP NFT 프로젝트는 선미야클럽 등 엔터 관련 PFP NFT가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백서 / White Paper

프로젝트 비전과 방법을 정리한 문서입니다.

로드맵 / Road Map

프로젝트 운영 방향성과 계획을 제시한 것으로 투자자들은 운영진이 제시한 로드맵대로 문제없이 진행되고 있는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P2E

Play to Earn 약자로 게임을 하면서 보상으로 토큰을 지급받는 형식을 말합니다. 이런 게임에서 게임 아이템이나 게임 내 특정 지역 입장권 등을 NFT로 제작하여 불법 복제를 예방하고 오리지널 NFT를 안심하고 2차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백커

기관투자자(VC) 또는 협업 파트너사입니다. 협업 파트너사는 타 프로젝트팀을 말합니다.

OG

Original Gangster 약자로 NFT 투자에 초기 시장에 진입하는 사람을 지칭합니다.

다오 (DAO)

탈중앙화 자율 커뮤니티로 프로젝트 방향성을 결정하는 자율 집단을 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오(DAO) 뜻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민팅관련 용어

민팅 / Minting

본질적인 뜻은 ‘주조하다’라는 말입니다. NFT, 코인 용어로 사용될 때 최초 판매 및 구매 단계를 민팅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청약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주식 시장에서 IPO 청약과 같은 의미입니다.

홀더 / Holder

NFT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화이트리스트 / 화리 / WL

프로젝트별로 판매 단계는 프리세일과 퍼블릭 세일로 나뉩니다. 프리세일은 퍼블릭 세일에 앞서 화이트리스트 대상 또는 이전 판매한 NFT 홀더 또는 협업 프로젝트 홀더 대상으로 판매하는 단계입니다. 안정적인 민팅과 프리세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퍼블릭 세일은 누구나 참여 가능한 구매 기간이며, 프리세일 직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보통 화이트리스트 권한은 프로젝트팀에서 주최하는 이벤트나 미션을 수행하는 사람에게 주어지므로 관련 공지를 잘 챙기고 일정에 맞춰 수행하시면 됩니다. 이는 NFT Schedule을 통해서 놓치지 않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치옥션

더치옥션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잉글리시 옥션의 반대 개념입니다. 잉글리시 옥션은 여러분이 아는 가격이 높아지는 경매입니다. 더치옥션은 초기 가격에서 일정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격이 내려가는 판매방식으로 치열한 눈치작전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하잎 프로젝트는 초기 판매가에서 매진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즉, 눈치작전이 먹히지도 않는다는 것입니다.

리빌 / Reveal

리빌은 랜덤박스를 지급한다는 것과 같습니다. 수많은 확률로 제작된 NFT를 등급에 따라 구매하는 것이 아니고 우선 랜덤박스를 구매한 다음 프로젝트 운영진이 정한 리빌 데이에 언박싱하면 NFT를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민팅 후 프로젝트 운영을 잘 이끌고 새로운 이벤트가 이어져 나가면, 리빌 전 NFT 가격이 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대감 때문입니다. ‘상위 1% 등급은 내가 가질 수 있겠지?ㅎㅎ’

블록 높이

블록 생성시간을 의미합니다. 이를 기준으로 민팅 거래에 활용하는데요. 특정 블록 높이에서 거래가 시작된다고 제시하면, 이 블록높이에 맞춰 트랜잭션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또한, 블록 높이는 전송 시간에 따른 오차가 있어 본인 컴퓨터와 인터넷 환경에 맞는 트랜잭션 전송 시간 파악이 중요합니다.

블록 높이 예시
블록 높이 예시, ex) 88,098,293

가스 / 가스비

코인 용어이지만 NFT 거래에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민팅이나 2차 거래를 시행할 때 발생하는 일종의 송금 수수료입니다. 코인이나 토큰 네트워크에 따라 수수료가 천차만별이고 현재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대중화되어 있지만 수수료가 비싼 편입니다. 또한, 수수료 금액은 고정되지 않고 거래량과 거래 금액에 따라 상이합니다. 이더스캔을 통해 가스비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저렴할 때 2차 거래를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기위 / Gwei

위에 말한 수수료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바닥가 / FP

개별 NFT 프로젝트별 최저 가격을 의미합니다. 바닥가가 높을수록 대체로 거래량이 활발하고 가치 있다고 여겨집니다. Floor Price 줄임말입니다. 오픈시(Open Sea) 등 NFT 거래를 할 수 있는 2차 마켓플레이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스팅 / Listing

오픈시(Open Sea)와 같은 2차 마켓플레이스에 판매를 목적으로 NFT Sell 목록에 올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가치가 더 오를 것 같거나 변심하여 철회하는 과정은 디리스팅(Delisting)이라고 합니다.

트잭

트랜잭션, Transaction을 줄인 말입니다. 블록체인 데이터베이스에 기록되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SNS 관련 용어

디코 / 디스코드

SNS 디스코드 줄인 말입니다. NFT 투자를 위해 필수적으로 참가하고 확인해야 하는 SNS입니다.

챗굴

디스코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채팅을 통해서 디스코드 레벨을 올릴 수 있으며, 어떤 프로젝트는 디스코드 레벨을 기준으로 에어드롭이나 화리 등 권한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디스코드 활성화를 위해서 활용합니다.

레퍼럴 / Referral

개인 홍보 링크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이 얼마큼 사람들을 끌어모았는지 확인할 수 있고 이에 따른 보상을 주는 프로젝트가 많습니다.

하잎 / HYPE

인기가 많다는 소리입니다.

포모 / FOMO

NFT, 토큰으로 돈 복사하는 사람이 많은데 나는 그러지 못하고 소외됐다는 두려움을 뜻합니다. 블록체인 시장은 멘탈이 중요합니다. Fear of Missing Out 약자입니다.


이벤트 관련 용어

AMA

Ask Me Anything 약자입니다. NFT 프로젝트 운영진과 예비 참여자들 간 질의응답을 갖는 것으로 보통 AMA 시간을 따로 갖고 이벤트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때, 참여자들은 운영진에게 프로젝트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물어보거나 확실한 비전을 검증하는 목적으로 참가합니다.

래플 / Raffle

추첨식 복권입니다. 보통 특별한 미션 없이 지갑 주소만 등록하면 추첨식으로 NFT를 프리세일할 수 있는 화리 권한을 줍니다.

에어드랍 / Airdrop

조건이나 미션을 수행하면 무료 NFT나 코인을 주는 이벤트입니다. 보통 다른 NFT 홀더들 또는 기본적인 미션 수행 후 추첨하는 방식입니다.

기브어웨이 / Giveaway

에어드랍과 같은 의미입니다. 무료로 NFT나 화리 권한을 주는 게 일반적입니다. 코인 용어로 활용하면 일정 코인을 드랍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타 NFT 관련

DYOR

NFT 용어와 개념 중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Do Your Own Research 약자입니다. 스스로 조사하고 검증하라는 뜻입니다. 주식, 코인, NFT 시장에서 수많은 노이즈가 있습니다. 특히, 스캠과 러그풀 같은 피해를 보지 않기 위해 주의해야 하는데요.

주변 지인이나 유명한 사람이 말하는 정보만 믿고 무지성 구매를 하면 큰 손실을 볼 수 있고 누구에게 보상받을 수도 없습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항상 본인에게 있으며, DYOR 방법 노하우 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러그풀 / Rug Pull

양탄자를 잡아당겨 그 위에 서 있는 사람을 넘어트린다는 의미입니다. 즉, 투자금을 모은 후 도망가는 프로젝트 사기 수법입니다. 자나깨나 DYOR!

스캠

러그풀과 같이 프로젝트 사기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자나 깨나 DYOR!!

핑프

현실에서도 자주 쓰이는 단어죠. 핑거 프린스, 핑거 프린세스 줄임말 입니다. 스스로 검색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질문해서 정보를 얻으려는 사람 입니다.

마무리하며

NFT 용어를 알아봤습니다. 뜻을 알면 커뮤니티나 공식 SNS에서 하는 행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습득하는 과정이 빨라집니다. 이 글을 북마크 하셔서 용어로 허덕이는 일이 없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글

DYOR 방법

ICO, IEO, IDO 뜻과 장점, 단점

NFT 기초 뜻과 메타버스 연결고리 이해하기

✔ NFT는 블록체인 기반!! 필수 코인 용어 정리 (업데이트 예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