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뜻 및 메타버스와의 연결고리 (feat. 암호화폐 차이점) 2022년

본격적으로 NFT 뜻 및 메타버스와 연결고리 그리고 암호화폐간 차이점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분명 갸우뚱하실 정보입니다. ‘가치 있다고 봐야 해?’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까지 읽어보시면 누가, 왜 시장에 참가하는지 확인한다면 공감하실 거라 확신합니다.


NFT 뜻 & 메타버스 목차


NFT 뜻과 가치

NFT는 Non-Fungible Token 약자입니다. 영어 그대로 해석하면 ‘대체 불가한 토큰’이란 뜻입니다. 현재는 이더리움 네트워크 기반으로 NFT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아주 쉽게 NFT 만드는 법을 배우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자회사 크래프터를 이용하면 심지어 무료입니다.


왜 NFT가 주목받고 있을까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희소성, 2. 소유권이 명확, 3. 투명한 거래 내역 확인. 이러한 가치를 가질 수 있는 기술적 근거는 블록체인 기술과 이더리움 고유 특징인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 때문입니다.


실제로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게임 아이템, SNS 프로필 사진, 내가 직접 그린 그림 등 다양한 디지털 자산에 소유권을 만들 수 있습니다.


NFT 주사위
NFT 주사위 <출처: 언스플래쉬>

예를 들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페페’ 사진이 있습니다. 만약 저작자가 NFT로 등록한다면 누구든 복사한 페페 사진을 사용하더라도 작가가 가진 페페 사진이 원본이라는 증명이 가능합니다.


게임 아이템도 같습니다. 게임 내 특별한 반지가 딱 1,000개만 발행됐다고 가정한다면 NFT를 통해서 1~1,000까지 고유 NFT를 입힐 수 있습니다. 물론 훼손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아이템을 게임제작사가 만든 기록부터 유저에게 에어드랍 또는 민팅 거래까지 거래기록이 블록체인 형태로 기록되고 참여자에게 뿌려집니다. 즉, 누구나 이 아이템인 제작사가 만든 작품이라는 걸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불량 유저가 카피 제품을 복사해서 출시하더라도 유저들은 쉽게 짝퉁을 구분합니다.


여기서 1,000개 아이템 중 1번으로 만들어진 아이템은 1,000개 아이템 중에서도 나름의 가치를 인정받지 않을까요? 이처럼 NFT는 희소성과 소유권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위, 변조도 불가능합니다. 전 세계 어디서든 디지털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습니다.


NFT vs 암호화폐, 무슨 차이?

NFT와 암호화폐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암호화폐 즉, 코인들은 코인 자체가 화폐 개념입니다. 화폐는 가치 측정, 가치 저장 수단 역할을 합니다. 1 비트코인 경우 최대 8,000만 원까지 간 사례가 있죠?


그럼 1비트코인은 8,000만 원이라는 가치 측정, 비트코인을 가진 것만으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왜냐, 블록체인으로 인해 소유권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화폐 기능은 지불 수단입니다. 비트코인 결제를 통해 테슬라 모델 S를 살 수 있습니다.


반면 NFT는 소유권 주장입니다. 특히, 디지털 자산에 대해서 말입니다. 이 소유권은 복제에 대한 위험을 없애줍니다. 그리고 희소성을 인정받습니다. 명품이 비싼 이유는 높은 품질 제품이 몇 개 없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자산은 쉽게 복제 가능합니다. 원본인지 아닌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NFT는 원본 보호 및 확인을 기술적으로 가능하게 했습니다. 거래 참여자들이 누구나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런데 NFT 어디서 써?

이런 질문을 하실 겁니다. ‘NFT는 복제도 안 되고 발행 순서에 따른 가치가 다를 수도 있고 좋네~, 그런데 어디서 써?’라고 말입니다.


메타버스 이해하기

메타버스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가상세계입니다. 그런데 기존에 알던 가상세계와 달리, 현실 세계와 연결된 가상세계입니다. 전혀 다른 세계관을 가진 가상세계가 아니라는 말입니다. 지금까지 알고 계신 게임들은 현실 세계와는 동떨어진 가상세계입니다.


그러나 메타버스는 의류 쇼핑, 인기 아이돌 콘서트, 대한민국 A매치 응원 등 현실 세계를 확장하여 디지털 세계에 만들어 놓은 놀이터와 같습니다.


NFT와 메타버스 그리고 현실 세계

그리고 현실과 융합된 메타버스 세상에서 사용하는 것이 NFT입니다. 현실과 연결되어 있다 보니 위, 변조에 대한 우려가 더 커질 수 있지만 앞서 알아본 기술적 방법으로 해결합니다.


인기 아이돌 콘서트를 메타버스 세계에 참여하기 위해서 NFT 입장권을 발매하고 구매합니다. 소속사는 자신의 발매한 NFT 입장권을 생성한 기록을 확인합니다. 즉, 복제 걱정 없이 실제 구매한 참여자들을 모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팬들은 입장권뿐만 아니라 응원 시 사용할 풍선 아이템을 NFT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를 콘서트 내내 박자에 맞춰 흔들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를 확장하거나 대체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NFT를 통해 입장권 확인 등 실제 거래를 문제없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게다가 현실 세계에서도 적용 가능한 홀더 혜택도 있습니다. 아디다스는 콜라보 제품을 NFT로 발행했습니다. 그리고 이 NFT를 구매한 고객에게 실제 콜라보 제품을 직배송했습니다. 가상세계 매매를 현실에 이뤄낸 사례입니다. 이처럼 NFT는 메타버스 그리고 현실에서도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메타버스와 NFT를 결합한 플랫폼은 ‘더 샌드박스’와 ‘디센트럴랜드’가 있습니다. 차후에 이 대표 플랫폼이 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더 샌드박스 알파 시즌2 메인 홈페이지
더 샌드박스 알파 시즌2

NFT 뜻과 활용 마무리하며,

NFT 뜻과 암호화폐 차이점, 활용 방법 등 NFT 기초적인 개념을 알아보았습니다. NFT 개념은 초기시장입니다. 그러나 JP모건, 아디다스, 나이키 등 글로벌 공룡기업들은 NFT와 메타버스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시장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 더 발전할 메타버스와 NFT 시장에서 도태되지 않고, 껄무새가 되지 않기 위해 차근차근 적응해가면 됩니다.


믿음이 부족하기 때문에 도전하길 두려워하는바, 나는 스스로를 믿는다.

무하마드 알리

NFT를 하려면 암호화폐를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