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 전망 이용은 하되 투자는 글쎄? 3가지 이유

리플 전망 의견 포스팅입니다. 주관적인 견해이므로 참고 정도로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플 전망, 리플 배경, 원리 등 종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목 차

리플 전망

리플 전망은 밝습니다.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현실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요인이 2가지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였다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조금 더 다루겠습니다.

그런데 투자 가치로 리플 전망은 먹구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가상자산 암호화폐 세계에서 중앙화를 지향하기 때문입니다. 깊은 이야기를 다뤄보겠습니다.

리플 탄생 배경

리플은 2012년 오픈 코인이란 회사에서 해외 송금 시스템 문제점을 블록체인 기술로 해결하고자 탄생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15년 오픈 코인은 리플 랩스로 사명을 바꾼 후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해외 송금 문제

혹시 해외 송금 해보셨나요? 크게 3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atm machine
  1. 높은 송금 수수료
  2. 환전 수수료
  3. 오랜 이체 시간 (최대 5일)

해외 여행이나 유학 등 사유로 국내에서 해외로 송금할 경우, 위 문제를 모두 겪으실 겁니다. 이러한 이유는 전 세계를 하나로 잇는 금융 네트워크망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은행 간 거래에서도 중개 은행이 있는가 하며, 그 사이에서도 전산 처리가 느리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 손해가 큽니다. 또한 전달하고 받는 화폐 단위가 다르기 때문에 환전 수수료도 덤으로 깨집니다. 또한 세계적으로 6% 해외 거래가 실패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리플 네트워크 가치

이런 문제점을 리플은 해결했습니다. 초당 1,500건이 넘는 거리 처래 속도로 해외 송금을 자유롭게 했습니다. 게다가 수수료는 건당 1센트 미만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리플 특징

이렇게 할 수 있었던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리플은 중앙 집권입니다. 리틀 랩스에서 XRP 토큰을 발행합니다. 그래서 채굴이란 단어가 없습니다.

또한 프라이빗 블록체인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 프로젝트는 퍼블릭 블록체인입니다. 누구나 노드가 될 수 있고, 의사 결정권을 가집니다.

하지만, 리플에서 노드로 참여하려면 리틀 랩스에 요청해야 하고 심사, 승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완전한 중앙화입니다.

이렇게 다른 가상자산과 결을 달리한 이유는 해외 송금이란 특별한 목적에 초점을 맞춘 프로젝트이기 때문입니다.

global network

리플 합의 알고리즘

리플 랩스 승인받은 노드는 합의 알고리즘으로 블록 생성을 합니다. 합의 알고리즘은 거래 요청에 대한 유효성 검증을 통해 80% 이상 노드 승인을 받으면 블록 생성 및 전송됩니다.

그런데 리플은 채굴이 없다고 했습니다. 즉, 보상이 없다는 것인데요. 노드 참여자는 무엇 때문에 참여할까요?

그 이유는 자신이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글을 읽으시는 개인이라면 살면서 해외 송금을 얼마나 하겠습니까.

그런데 글로벌 기업이라면 어떨까요? 거래 규모와 횟수에서 개인이 상상할 수 없습니다.

즉, 리플 합의 알고리즘에 참여한 노드 목적은 부실 검증 예방을 통해 자신의 해외 송금 거래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함입니다.

요약 정리

코인 생태계에서 리플을 사용하는 주요 목적은 거래소 간 빠르고 저렴한 수수료 혜택 때문입니다. 대체 코인으로 트론도 있습니다. 다만, 리플이 생긴 지 오래되서 개인에게 익숙하기 때문에 아직 많이 사용한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100만 원 내외는 트론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이보다 큰 금액은 리플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자, 종합적인 의견을 정리하자면, 리플 서비스는 이용하기 좋습니다. 그러나 투자 관점에서 XRP를 장투를 한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노드 보상도 없고, 탈중앙화 지향 암호화폐 생태계에 맞지 않습니다. 또한, 가격 반등 요인이 없습니다. 이용자가 늘어나면 가격 상승하지만, 리플 매매는 꽤 단시간에 일어납니다. 보유보다는 전송 목적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SEC 소송 일정과 결과 발표에 따라 단기 상승 요인은 있습니다. 소송이 발생한 배경은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리플을 가상자산이 아닌 증권으로 봤기 때문입니다. 이 소송에서 승소한다면 단기 상승 요인은 되겠지만, 장기적으로 다시 빠지지 않을까 합니다.

만약 패소하더라도 상장폐지까지는 가겠냐만은 앞일은 아무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또한, 2025년까지 6달러까지 갈 거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어떤 분석가는 약 23달러까지 갈 거라고 합니다.

정말 이런 가격까지 가기 위해서는 소송 승소하고 새로운 토크노믹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리플은 거래 수수료 만큼 소각합니다. 그런데 수수료가 너무 저렴하니 소각량이 매우 적습니다.

코인개수는 많은데 줄어들지 않는다면, 가격이 오를 수 없습니다. 아니면 전 세계 단 하나밖에 없는 송금 체계를 갖춰서 경쟁자를 모두 짓눌러야 하는데 현실적이지 않다고 봅니다.

거래소 이동은 편리한데, 장투 포트폴리오에 담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1. 대체 가능한 코인 존재
  2. 중앙화 시스템
  3. 가격 상승 요인 없는 토크노믹스

리플 TMI

실시간 XRP 가격


리플 홈페이지

ripple.com

리플 코인 역대 최고가

2018년 XRP 개당 3.4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역대 최저 가격은 2014년 5월 0.0026달러(대충 3원)를 기록한 적이 있습니다.


✔️ 테더 스테이블 코인

IP보안은 노드 VPN

✔ 계정보안은 Google OTP

✔ DYOR 하는 법

✔ 챗굴? 코인, NFT 용어 모음

클레이튼 NFT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