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더 스테이블 코인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22년 5월 루나 사태로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글을 쓰는 현재 비트코인, 이더리움 다음으로 가상화폐 시총 3위 테더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 차
테더 스테이블 코인
테더는 스테이블 코인이고 스테이블 코인 중 시총 1위 대장입니다. 그렇다면 스테이블 코인은 무엇일까요?
달러, 원화 등 법정화폐 또는 다른 가상자산에 가치를 고정한 가상자산입니다. 즉, 가치안정 코인입니다.
테더는 1테더=1달러를 유지하는 블록체인 코인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다른 수단으로 가치를 고정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스테이블 코인 발생 배경
코인 시장은 변동성이 심하기 때문입니다. 누군가 코인, 토큰으로 거래하는데 판매 시점과 매매 시점 그리고 현금화 시점에 따라 시장 원칙에 따라 가격이 변합니다.
아시다시피 루나 사태는 단 하루 만에 99%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처럼 순식간에 가치가 떨어지거나, 높아질 수 있는 가상화폐 시장에서 변동성을 낮추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블록체인 기술입니다.
현실에도 있나?
그렇다면, 현실 세계에서도 스테이블 코인이 있을까요?
정답은 있습니다. 바로 페그제(Peg system)입니다. 페그제는 자국 화폐 가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해외 교역과 투자를 원활하게 돕기 위해서 시행합니다.
대표적인 예시가 바로 홍콩 달러입니다. 1달러는 7.75 홍콩 달러로 고정시켜놨습니다.
이 외, 사우디, UAE, 카타르, 쿠웨이트 등 산유국은 미국 달러와 페그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테더 스테이블 코인 변동성을 줄이는 방법
그럼 테더는 어떤 방식으로 1달러, 1테더 가치를 유지할까요?
스테이블 코인은 법정 화폐 교환, 알고리즘 기반 등 여러 형태가 존재합니다.
이중 테더는 달러와 1대1 가치 교환을 합니다.
은행에 예치한 금액만큼 테더 코인을 발행합니다.
이런 증명 방식을 보유 증명(POR, Proof of Reserves)이라고 합니다.
초기 자금이 많이 필요하지만, 변동성이 심한 암호화폐 시장에서 스테이블 코인 수요가 많고 사람들이 몰린다면, 이후에는 참여자들 돈을 보관하고 코인을 발행하여 안정적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전체 시총 3위, 스테이블 코인 시총 1위로 성장했습니다.
테더 코인 문제점
그런데 이상적으로 보이는 테더 코인 문제는 없을까요? 테더 재단이 자금을 관리하는 지금 방식은 어디서 보지 않았나요?
바로 현생에 있는 중앙 집중화라는 방식입니다. 코인 채굴 및 발행은 시장에 의해서 진행되는 것이 탈중앙화를 지향하는 비트코인 생태계에서 모순으로 작용합니다.
더구나 신뢰에 대한 문제가 있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이라는 특수한 목적이라면, 중앙 집중화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고 수긍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테더 재단이 실제로 현금을 예치하고 있는지, 현금 보유분보다 더 많은 테더를 발행하고 있는 건 아닌지 알 길이 없습니다.
이러한 우려가 실제로 발생한 사건이 있습니다. 17년 11월 테더 코인 발행량과 예치금 차이를 발견합니다.
이때, 신뢰성 문제와 가격 조작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18년 8월 감사보고서를 공개하면서 사건은 일단락되었지만, 의구심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예치금 내역은 조회 당시 기준이므로 조회 이후 현금 이동이 쉽고, 감사 업체 자체가 신뢰하기 어려운 곳이었습니다.
만약, 코스피, 코스닥 등 현실 금융시장이었다면 거래정지 사유이고 위원회 심의에 따라 상장폐지까지 이어질 수 있는 사안입니다.
그러나 암호화폐 시장은 비규제 영역이므로 그러려니하고 넘어간 케이스입니다.
테더 코인, 루나 사태가 될 수 있다?!
루나 사태로 스테이블 코인뿐만 아니라 암호화폐 시장 전체가 위험 시장이라는 인식이 확대되었습니다.
➡️ 참조글 : 테라 루나 원리 기반 급락 분석
다만, POR 증명 방식인 테더는 안정적이라고 믿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데 1대1 예치 방식이라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앞서 현실에서는 페그제를 설명했는데요. 이처럼 중앙 정부가 정한 비율마저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92년 미국 거물 투자자 조지 소로스는 영국 파운드를 공격하는 사건이 생겼습니다.
바로 공매도를 진행했는데요. 영국 파운드가 고평가되어 있어 가격이 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혼자 움직이지 않고 헤지펀드, 사모펀드 등 기업들이 뛰어들면서 영국 파운드가 하락한 사건이 있습니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는 환율 결정 방식(코인에서는 보유 증명, 알고리즘 방식 등)은 정부(재단, 개발팀)가 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환율(코인 시장에서 교환 비율)은 시장이 결정합니다. 반대 세력 규모에 따라 언제든지 휘청이거나 몰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테더코인 정보
코인마켓캡 조회 화면입니다. 현재 환율이 많이 올라서 원화로 보면 1,300원대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시세는 안정적으로 1달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테더 코인 전망 등 추가 정보는 코인게코, 거래소 등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인명 : Tether
심볼 : USDT
네트워크 : 이더리움, 솔라나, 트론, 알고랜드, 바이낸스 체인, HECO, 폴리곤, 아발란체 등 대부분 메인넷을 지원합니다.
암호화폐, NFT 필수 상식
✔ 리플 전망 알아보자
✔ IP보안은 노드 VPN
✔ 계정보안은 Google OTP
✔ 챗굴? 코인, NFT 용어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