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토큰과 스마트 컨트랙트 이해하기 (2022년)

이더리움 토큰, 스마트 컨트랙트, 분산 컴퓨팅 시스템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사이 2가지 차이점을 학습하겠습니다. 왜 이더리움 네트워크 기반 토큰 종류가 많은지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토큰과 스마트 컨트랙트 목차


이더리움이란?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입니다. 2세대 암호화폐라 불리는데요. 암호화폐의 조상 비트코인과 다른 특징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분산 컴퓨팅 플랫폼과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입니다.



이더리움 분산 컴퓨팅 시스템

첫번째 특징인 분산 컴퓨팅 플랫폼입니다. 무슨 의미냐면, 이더리움은 암호화폐계 WINDOWS같은 역할을 합니다. 즉, 운영체제(OS)라는 소리입니다. 이더리움 소스코드와 네트워크 기반으로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발행할 수 있습니다.


*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은 DApp – Decentralized Application이라 영어표기하고, 영어권에서 ‘댑’이라고 읽습니다.


그러면 비트코인 소스코드로는 새로운 DApp을 만들 수 없을까요? 충분히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더리움 소스코드로 만든 토큰 발행 비용보다 비쌉니다.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여기서 또 이더리움 분산 컴퓨팅 특징이 있습니다. 비트코인, EOS 등 다양한 암호화폐 코인 종류의 공통된 특성을 집약해서 만들었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 토큰을 발행할 때, 원하는 부분만 수정하여 비용과 시간을 줄여 만들 수 있습니다.


혹시 낯선 단어를 발견하셨나요? 바로 ‘토큰’이란 단어가 위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왜 코인이라 하지 않고 이더리움 토큰이라고 할까요?


그 이유는 이더리움 소스코드를 활용해서 이더리움 네트워크 위에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이더리움 토큰이라 합니다.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이더리움 토큰 종류는 셀 수 없을 정도입니다. 현재도 프로젝트 개발자가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 포인트

이더리움 가치를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바로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입니다. 말 그대로 똑똑한 조건 계약을 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스마트 컨트랙트 가치를 이해하기 위해, 역선택과 도덕적 해이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겠습니다.


정보 비대칭? 레몬시장?

정보 비대칭이 발생하는 레몬시장에 대한 이해가 필수입니다. 레몬 시장이란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 정보 격차로 인해 옳지 않은 행동을 한다는 개념입니다.


판매자가 구매자보다 정보량이 많다면 역선택, 판매자가 구매자보다 정보량이 적다면 도덕적 해이라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중고차 시장은 대표적인 역선택 예시입니다. 보험 시장은 대표적인 도덕적 해이를 나타내는 시장입니다.


정보 비대칭으로 인해 판매자 또는 구매자 중 누구 하나는 손해가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인센티브를 주어 잘못된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스마트 컨트랙트 대표 예제

대표적인 예제로 자동차 보험입니다. 자동차 보험은 무사고 경력이 길어질수록 보험료가 점차 인하됩니다. 이처럼 보험사가 파악하기 힘든 운전자의 습관, 특징으로 첫 계약은 보험료를 높게 책정합니다. 여기서 무사고 경력에 따른 인센티브가 없다면, 운전자는 신호 무시, 난폭 운전 등 도덕적 해이를 몸소 실천합니다.


자, 그런데 역선택, 도덕적 해이 해결방법으로 인센티브라는 개념까지는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인센티브 해결방법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체계입니다. 즉, 시간이 필요하고 비용이 증가합니다.


안전운전 차량

이를 암호화폐 이더리움에서는 인센티브가 아닌 ‘스마트 컨트랙트’로 해결합니다. 개별 계약에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 자동차 보험 예시를 다시 가져와보겠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을 통해 보험사는 운전자에게 조건을 달고 계약을 합니다.


바로 교통 위반 횟수까지 파악하여 보험료에 반영하겠다는 것입니다. 보험사 목적은 도로교통법을 준수하여 자동차 사고 확률를 원천적으로 낮추어 보험 보상 지출을 줄이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준수할 시 기존 보다 더 높은 할인률을 제공할 의사가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을 활용해 목적에 맞는 이더리움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전합니다. 바로 이전 시간에 배운 블록체인 기반 분산 원장 기술 덕분입니다. (계약 조건을 임의로 수정불가. 시장 참여자에게 배포되어 위조 시 발각됨.)



이더리움 토큰과 스마트 컨트랙트 마무리

이번 포스팅은 이더리움 코인이 아닌 이더리움 토큰이라고 불리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더리움 2가지 가치인 분산 컴퓨팅 플랫폼, 스마트 컨트랙트를 배웠습니다. 낯선 내용이기 때문에 다시 한번 찬찬히 훌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스마트 컨트랙트가 기술적으로 가능한 (재미없고 지루한)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배운 내용을 다시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