덱스 뜻 장점, 단점, 원리 3분 정리 DEX? 유동성 풀 무슨 말이야?

유동성 풀 투자라고 들어 보셨나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덱스 (DEX)에 대해 들어 보셨을 겁니다. 오늘은 디파이 서비스 중 하나인 덱스 뜻, 장점, 단점, 원리 등 개념과 유동성 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괜찮은 유틸리티 서비스도 소개하겠습니다.


➡️ 참조 글: 디파이 뜻, 특징, 종류 (디파이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이 글을 읽으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목 차


덱스 DEX

덱스란 탈중앙화 거래소를 의미합니다. 영어로 Decentralized Exchange입니다. 여기서 앞 글자를 따서 DEX 라고 합니다.

즉, 중앙 통제 기관 없는 거래소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중앙 통제 기관은 정부 기관 또는 기업체를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중앙 통제 거래소는 바이낸스, FTX, MEXC, 빗썸, 업비트 등 다양하죠? 이들은 모두 사기업입니다.

그렇다면 덱스는 누가 관리할까요? 정확히 말하면 관리자가 없습니다. 최초 개발자만 있을 뿐입니다.

그렇다면 덱스를 신뢰할 수 있을까요? 검증된 덱스 자체는 스마트 컨트랙트 설정으로만 거래되기 때문에 믿을 수 있습니다.

모든 거래는 블록체인에 남기 때문에 변조나 해킹으로부터 안전하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은행 앞 사진

장점

관리 주체가 없기 때문에 신원 인증 (KYC) 절차가 없습니다. 오로지 메타마스크와 같은 지갑만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앞서 언급한 중앙화 거래소보다 수수료율이 낮고, 빠른 처리 속도를 자랑합니다.


단점

장점만 가득한 플랫폼은 있을 수 없겠죠? 대표적인 덱스 단점은 고객센터가 없다는 것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관리주체가 없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거나 생소한 거래 처리에 앞서 문의할 곳이 없습니다.

다행히 유니 스왑, 팬케이크 스왑, 클레이 스왑 등 대형 덱스는 코인 커뮤니티, 블록체인 커뮤니티 등에서 방법을 찾거나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검색이나 물어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직접 조작할 수 없는 분들이나 생소한 분들은 거래 규모가 큰 덱스를 이용하시고 코인 관련 커뮤니티에 참여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다음 문제점은 유동성 부족 사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시장 상황이 안 좋거나 특정 알트코인에 대한 악재가 나오면 패닉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교환하려는 코인 숫자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한편 전문가들은 이런 신호로 특정 프로젝트에 대한 이상 신호를 감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관련 글 : 테라 루나 원리 기반 폭락 사태 분석


다음은 보상에 대한 문제입니다. 어떤 보상을 의미하냐면, 해킹에 대한 보상입니다. 중앙화 거래소는 해킹에 대한 대비와 그리고 보험도 가입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만에 하나 해킹 사태가 발생해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덱스에서 해커가 취약점을 발견하고 해킹에 성공한다면 걷잡을 수 없는 피해가 발생합니다.


덱스 DEX 원리

이제는 원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덱스 취지는 서로 다른 2개 코인을 비율에 맞춰 교환하는 행위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비율입니다. 왜냐하면, 비트코인, 이더리움, 다른 알트코인 등 변동성이 심하고 서로 같은 가치라고 평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현재 시세, 서로 다른 코인 개수, 상수 K를 이용해서 비율을 측정합니다.

X * Y = K 공식으로 나타냅니다. 여기서 X는 예를 들어 비트코인 개수로 볼 수 있고, Y는 샌드박스 코인 개수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시세에 맞춰 K가 정해집니다. (AMM 알고리즘 : 대부분 AMM – Automated Market Maker 알고리즘 사용)

그러면 여기서 서로 다른 코인이 충분히 있어야 하잖아요? 여기에서 유동성 풀이라는 개념이 등장합니다.

유동성 풀이란 LP, Liquidity Provider라고 합니다. 즉 유동성 공급자라는 의미인데요. 유동성 공급자란 서로 다른 코인을 예치시켜 LP 토큰을 발행받습니다.

여기서 LP 토큰은 일종의 계약서 같은 의미입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각각 10개, 300개 예치시켰다고 한다면, 이에 대한 증명서 개념입니다.

덱스를 이용하려는 사람들은 이런 LP 토큰을 발행받은 사람들이 모아놓은 코인 자금으로 원하는 코인으로 교환합니다.

그리고 교환 과정에서 발생한 수수료는 유동성 풀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수익으로 지급됩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개인이 거래소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외환 교환소

덱스 유틸리티 DEX Utility

Defillama.com 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체인별 TVL, 스왑 거래소 예치 현황, 지원 네트워크 등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상으로 덱스 뜻, 장점, 단점,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요약

  1. 덱스는 탈중앙화 거래소이다.
  2. 유동성 공급을 통해 수수료 수익을 얻는다.
  3. 이용자는 중앙화 거래소보다 낮은 수수료와 빠른 처리 속도에 매력을 느낀다.

암호화폐, NFT 필수 상식

➡️ 디파이 문제점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IP 보안은 노드 VPN

✔ 계정보안은 Google OTP

DYOR 하는 법